마지막 수정_ 3/21 11:04 / 과거 저희의 입장: <티알 전문 공개> 카테고리 추가
해당 입장문은 나나몬과 단아 두 명의 입장을 바탕으로 작성된 문서입니다.
나나몬 > 붉은색 / 단아 > 푸른색 / 폐관수련관(화차) 님 > 녹색 / 제3자 > 흑색
나나몬의 캐릭터 > 코우 / 단아의 캐릭터 > 이즈루 / 화차 님의 캐릭터 > 타마히코
캐릭터 폐기를 진행한 시점이므로 저희 또한 캐릭터 이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화차 님께서 정리해주신 문서 링크https://docs.google.com/document/d/1scAbn8LcEAAkWT-mwVQzYZ0jdp_OqX2V3dKyGbun92A/edit?usp=sharing
문서 순서 정리
docs.google.com
화차 님께서 정리해주신 문서 초반 내용이 크게 생략 된 것 같아, 해당 문서에는 커뮤 엔딩 시점부터 지금까지의 카카오톡 내역, 트윗 내역을 전부 정리해두었습니다. 또한 이는 공론화나 그 누구를 비방하려는 내용이 아니며, 이전 트윗에도 언급했다시피 필요 이상의 싸불과 비방은 자제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위 문서에 대한 저희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차례
1. 과거 저희의 입장
2. 합앤파기 경위 및 조리돌림 관련 트라우마
3. 현재 저희의 입장
(4). 요약
1. 과거 저희의 입장
코우와 타마히코의 앤관 도중 코우와 이즈루 타이만 내에 유성애가 있었던 것, 때문에 앤관 파기 이후 코우와 이즈루의 유성애적인 관계와 발언 및 연성으로 인해 화차 님께서 스트레스를 받아야 했던 것.
해당 건들에 대해 저희끼리도 저희의 잘못이 맞다고 인정하였습니다. 만일 저희가 회차 님과 같은 상황에 놓였더라면 속상했을 거라는 생각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생각이 되어 사과드려야겠다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정말 반성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과 답변 문서
https://docs.google.com/document/d/1Ar-e-_bX8rBhs-FJlMQdpzAIc2gxnR7s7yyqAMLrid0/edit?usp=sharing
답변2
docs.google.com
초반에는 아래와 같은 말씀을 듣고 어째서 이미 헤어진 사이인데 코우와 이즈루가 어떤 서사를 쌓는지에 대해 간섭하시려 드는지, 단아가 왜 창피해야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아직 타마히코와 코우가 합앤 중이던 기간에 이즈루와 코우가 뛰었던 애정과 병열 티알에서 유성애적인 발언, 행동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후 유성애적으로 보이는 관계성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셨던 것으로 화차 님께서 기분 나빠하시는 것을 이해하였습니다.
나나몬과의 일대일
단아의 크레페로 문의 왔던 화차 님 지인 분의 말씀
<캐릭터 폐기, 진실된 사과 요구, 시나리오 전문 공개 요청>
화차 님께서 요청하신 내용이 쓰여있는 문서 中
<코우와 이즈루 캐릭터의 폐기>
요청하신 대로 코우와 이즈루의 캐릭터 폐기 요청에 대해서는, 둘의 관계를 제외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애정하는 캐릭터들이었으니만큼 오랜 시간 고민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커미션 샘플 영구 삭제, 프로필/썰/서사 삭제, 커미션 및 뉴짤 삭제 등등 두 캐릭터에 대한 모든 것을 포함하여 폐기를 실행할 것을 알려드리며 승낙하였습니다.
<진실된 사과>
저희의 잘못을 모두 사과드린 건에 대해서는 진실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하셨기 때문에 이후 화차 님께서 진실된 사과를 요청하셨습니다. 확실히 진실성이 느껴지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고 인정하여 다시 한번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진실성이 느껴지도록 화차님 상황에 대한 이해와 저희 잘못을 인정했음을 포함한 사과를 드렸습니다.
이후 받아주신다는 언급, 혹은 여전히 진실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등의 언급 없이 지나가 저희로서는 혼란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1, 2 사진: 사과드렸던 문서 본문 中
해당 사과 문서를 받으셨던 이후 답변
두 번째 이미지에 언급되어있듯이 이미 캐삭과 사과 요청을 들어드린 상황에서 원하시는 것은 시나리오 전문 요청 하나뿐이라는 말씀은 당황스러웠습니다. 특히나 이전에 들어드린 캐삭의 경우는 저희에게는 큰 결심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받아주셨다는 말씀 없이 그저 넘어가며 없던 일인 양 말씀하시는 것 같아서 그랬습니다.
정작 원했던 것은 이제껏 들어드린 요청이 아니라 다른 하나였던 것일까 하며 허망함도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마지막 부탁이었던 시나리오 전문 공개는 이미 유성애가 있었음이 확인된 상황에서 더 이상 필요 없어 보인다고 생각했었고, 조리돌림 외에는 요구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했었습니다. 또한 예전 화차 님과 있었던 일의 트라우마, 단순히 욕뿐만이 아니라 캐입글 조롱 가능성 또한 있다고 생각하여 곤란한 것이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제보자분의 제보 트윗에 의하면 비계 내에서 저희가 드린 티알 내역을 비계 지인들과 공개하며 이야기 나눈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수차례 조리돌림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곤란하다고 말씀드렸으나 가볍게 치부하시는 것 같아 너무나도 막막합니다. 저희 측에서는 해당 일이 트라우마로 남을 정도이나, 앞전에 대화를 하며 화차님께서 이를 '큰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는 이유를 모르겠다'라며 그저 가볍게 치부하는 것에 더더욱 마음을 굳히게 되었다는 점을 밝힙니다. 비록 트라우마나 스트레스의 정도는 상대적이나, 저희 측은 해당 일로 인하여 이미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으며, 같은 일이 반복 된다면 현생에 더한 영향이 있을 것 같아 해당 입장에 이견이 생기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사과드리고 싶은 점은 이번에 대화 내용을 재정독하며 깨달은 것으로, 위에 화차 님께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생각하신다는 점을 당시 저희의 과실로 제대로 읽지 못 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면목이 없습니다. 제대로 읽었더라면 조율 제시를 건넸을 겁니다. 죄송합니다. 저희가 해당 발언이 나온 시점에서, 타협점을 말씀드리는 등 다른 조치를 취했었어야 했는데도 불구하고 트라우마로 인해 공개 불가능하다고만 말씀드린 점이 잘못되었던 것 같습니다.
<티알 전문 공개>
피해상황에 놓이신 화차 님께서 타이만 내에 이루어진 유성애적인 행위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채로 넘어가기엔 역시 찝찝하실 것이라 생각하였기에 무엇을 하였는지 알려드려야 마땅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굳이 전체 공개가 아닌 상황설명으로 대체한 이유는, 캐입으로 이루어지는 티알은 공개하는 것은 단순히 저희가 했던 행위를 욕하는 것뿐만 아니라 캐입의 조롱 우려가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 복구 중 착오가 발생하였습니다. 복구 요청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답변이 온 것입니다. 저희로서도 상황설명조차 불가한 상황이 되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때문에 현재 저희가 최대한 해드릴 수 있는 것은 저희의 기억에 남아있는 유성애적인 행위들을 전부 말씀드리는 것이었고, 그것을 문서로 작성하였습니다.
2. 합앤파기 경위 및 조리돌림 관련 트라우마
위에서 말씀드린 화차 님과 있었던 트라우마에 대해, 합앤이 왜 단아와 관계가 없는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저희가 예전에 겪은 일이 있다고 저희의 잘못이 줄어든다는 의미로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해당 일에 대해 언급했었던 만큼, 구체적으로 왜 트라우마로 남았는지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듯하여 해당 사건을 언급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코우와 타마히코의 성사
제삼자의 개입으로 앤관 성사에 부담을 가하였고, ‘안 괜찮을 시: 할복’ 과 같은 과격한 말로 부담이 가중되었던 것과 같이 자신이 받아주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분위기 속 부담을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커뮤 내에서 쌓았던 서사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앤관을 맺는 것도 나쁘지 않지 않을까 생각되어 받아들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딱 잘라서 거절하지 못하였던 나나의 잘못도 있습니다.
제 3자의 개입
2. 조율 요청
순애보다는 일방적으로 무서워하는 듯한, 양기보단 음기적인 관계로 앤관을 지속하고 싶다는 식으로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하지만 추후 계속해서 순애 쪽으로 썰이 흘러가는 것을 보고 이런 관계라면 논커플링이 낫겠다고 생각하여, 1주일 후 조율해야겠다고 생각했으나 화차 님께서 코우와 타마히코캐릭터로 연교를 많이 신청했다는 이야기를 꺼내셨기 때문에 관계 조율을 말씀드리기가 죄송스러웠습니다. 이로 인해 총 2주일의 고민 끝에 조율을 요청드리기 위해 찾아뵈었습니다.
조율을 요청드렸으나 '마음대로 하세요.', '요약하면 깨고 싶으시다는 거죠?!'와 같이 나나몬이 일방적으로 관계를 깨자는 것처럼 이야기하셨습니다.
▼ 조율 요청 카톡 내역 전문 (화차님 시점) / 화차 님께서 단아에게 해당 캡처본을 전달 / 중간에 테마가 다른 캡처본은 화차 님께서 빠뜨린 카톡 내역 (나나몬 시점)
[12장]












3. 헤어진 이후 뒷담화
조율 대화 진행 중 코우와 타마히코의 관계 당시 제삼자였던 단아에게 나나몬이 '조율도 안 하고 자관을 깨자.' 라 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지인들에게 해당 일 썰을 풀겠다고 하셨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단아에게 말한 것처럼 조율하지 않았다고 말하지 않았을까 생각하였습니다. 보내주셨던 조율 당시 카톡 대화 내용을 읽은 후 후기 요청은 같이 욕해주시길 바라셨던 걸까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 단아와의 채팅방에서의 나나몬 뒷담화
[7장]






보내주신 이미지들은 위에 첨부되어있는 조율 당시 채팅 내용

이후 화차 님께서 일방적으로 나나몬을 블언블, 하루 뒤 화차 님 측에서 다시 맞팔로우 요청을 하셨습니다.
조율 당시 본인은 자컾을 깨도 상관없다고 하셨으나, 깨진 이후 상대 오너가 있는 계정에 뒤에서 지인들과 자컾이 깨진 것에 대해 욕했음을 암시하는 트윗이 게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나나몬에게 눈치를 주는 듯한 해시테그를 게시하는 등, 이미 성향차이로 자컾을 2주도 안 돼서 깨버린 건으로 정말 죄송스러운 상황에 일어난 일이기에, 생각보다 더 큰 충격으로, 현생에 지장이 갈 정도로 큰 트라우마로 남아있습니다.
몰랐다면 모를까, 이미 한 번 전적이 있음을 확인한 지금으로서는 시나리오 전문 공개로 같은 일이 일어날까 두려웠습니다. 캐입으로 진행되는 시나리오 전문 공개는 조롱의 가능성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습니다. 이전 일로 더욱 그러한 일에 예민한 상태이고, 안 할 것이라는 보장 또한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관련 내용을 여쭈었을 때 사실만을 올린 것인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 어째서 그렇게 큰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는 이유를 모르겠다 라는 말씀은 꽤나 당황스러웠습니다. 맞팔이 되어있는 사람의 뒷담화를 했다는 듯한 내용의 트윗을 올려둔 상태로 둬도 되는 것일지 의문입니다. 뒷담화 사실 여부를 물어도 인정한다는 말씀 없이 명확한 답을 회피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1번 사진의 트윗들은 나나몬을 블언블하고 있었을 시기에 게시했던 것이나, 이들을 지우지 않은 채로 팔로우 요청을 보내셨기 때문에, 팔로우를 받아드린 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뒷담화 사실 확인
나나몬이 있는 계정에서 눈치주는 듯한 해시태그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가볍게 치부
4. 이후 코우의 그림이 포함된 트윗에 비계 인용
이후 코우의 로그를 공계에 게시하면 비계 인용이 많이 달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화차 님께서는 '사이버 불링을 한 적 없다, 할 이유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만, 솔직히 저희로서는 지금 상황에 해당 발언을 믿기 어렵습니다. 직접적으로 하지 않으셨더라도 지인 분들께서 하셨을 수도 있는 것이고, 그렇다면 그것을 방관, 혹은 조장한 것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화차 님이 아니셨을까 의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 첨부 이미지 중 비계에 게시한 트윗을 보면 '애들이 상대 ㅈㄴ 욕함' 과 같이 실제로 지인 분들의 싸불 발언이 있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가 어떻게 해당 주장을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5. 비계퍼날로 인한 트라우마 다시 자극
이후 상호 차단하고, 서로 신경 끄자는 말이 나왔었기 때문에, 나나몬은 그리하였습니다. 단아 또한 화차 님의 트윗 특성, 그리고 성향이 맞지 않는다 생각되어 겹트 분들까지 블락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약 4개월 후 1월 20일, 단아의 크레페로 커미션 신청 문의 글이라 속이고 제삼자(화차 님의 지인)로 인해 화차 님께서 비계 퍼날을 통해 일방적으로 나나몬(비계)의 계정을 보고 계시고, 코우와 이즈루에 대한 소식을 들었다고 알게 되었습니다.
단아의 커미션 문의 메세지. A는 나나몬일 것으로 추측
해당 사건은 이전 일을 다시 자극하며, 계속해서 저희에 대한 소식을 듣고 전처럼 욕하지 않았을까 하는 불안감이 멈추질 않았습니다.
3. 현재 저희의 입장
해당 타이만에서 유성애가 있었다는 것을 복구 가능하다는 사실을 안 이후 뒤늦게서야 정정한 점, 때문에 신뢰도를 떨어뜨려버린 점. 정말 반성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비겁했습니다. 거의 잊고 있었던 허점이 찔려서 한 변명이었음을 인정합니다.부끄럽게도 저희가 잘못했었음을 뒤늦게 깨닫고, 앞으로는 절대 그러지 않기로 서로 다짐하였으며, 때문에 요청하셨던 캐릭터 폐기 이행 의지 전달, 진실된 사과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커미션 글 비계퍼날을 이용한 조리돌림 사실 확인 등으로 저희 또한 이전 지인들과의 뒷담화 / 현재 조리돌림과 싸불 건에 대한 사과를 받고싶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이번 사태, 코우와 이즈루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을 것이며, 서로 더 이상 감정 상하는 일이 없도록 화차 님께서도 지인들 간 이번 일, 둘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 또한 없도록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진심으로 화차 님과 원활하게 끝나기를 바랍니다. 둘 중 하나가 욕을 먹는 것을 바라지 않으며, 웬만하면 개인적으로 끝내고 싶었습니다. 싸울 의도가 없었음을 밝힙니다.
물론 화차 님께서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셨을 것을 압니다. 다시 한번 이번 유성애적인 요소가 담긴 시나리오로부터 이어진 사건은 명백히 저희의 잘못임을 인정합니다. 깊이 반성하였으므로 앞으로 같은 일이 일어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카카오톡 대화내역 백업본입니다.
가독성을 위해 줄바꿈 편집이 들어가있습니다.
엉살마 > 나나몬 / 으쓱으쓱 어피치 > 화차 님
(4). 상황요약
1. 커뮤 엔딩 이후 코우와 타마히코의 앤관 성사
2. 오너간 교류 도중 불편함을 느끼고, 관계성의 변화로 인해 조율 요청
3. 앤관 도중 이즈루 캐릭터와의 유성애 시나리오
4. 화차-나나몬 간 블언블 후 다시 맞팔 > 뒷담화, 조리돌림 사실 발견
5. 약 4개월간 코우-이즈루 관계 성립 및 교류 > 단아의 크레페 계정으로 화차 지인분의 난입
6. 화차-나나몬 카카오톡 대화에서 티알관련 사과, 캐릭터 폐기, 시나리오 전문공개 요청 > 모든 요구사항 승낙
7. 약 3개월 뒤 커미션 글에 화차의 비계퍼날식 조리돌림 사실 확인